1. 줄거리
이 영화의 이야기는 타이타닉호와 함께 가라앉아있던 보물들을 탐사하려던 해양과학자들이 침몰한 타이타닉호 안에서 보석이 달린 목걸이를 한 여자의 그림을 발견합니다. 그 그림 속 주인공이라며 나타난 로즈 할머니는 타이타닉호 침몰 참사로부터 살아남은 목격자로 참여하며 내용이 시작됩니다.
1912년 4월 봄, 타이타닉 호가 영국 사우샘프턴에서 미국의 뉴욕으로 가는 첫 항해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귀족들과 부자들 그 화려한 사람들 속에서 포커 게임으로 타이타닉의 표를 따낸 잭도 승선하게 됩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귀족 가문의 자녀인 로즈는 부모님의 강요로 타이타닉호에 약혼자인 칼과 함께 탑승합니다. 몰락해 가는 집안을 살려내려는 어머니의 강요로 사랑하지 않는 약혼자 칼과 함께 배에 오르게 된 것입니다. 너무나도 절망적이었던 그녀는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하려던 그때, 아무것도 가진 것 없는 잭이 특유의 말솜씨와 재치로 자살하려던 그녀를 설득해 살려냅니다. 이후 자유로운 영혼인 잭에게 호감을 갖게 된 로즈는 둘만의 추억을 쌓으며 미국에 도착해 둘이 함께 도망쳐서 같이 살기로 약속합니다.
하지만 불행이 타이타닉호를 향해 다가오고 있었습니다. 최고 배의 명성에 맞게 배의 첫 출항은 모두의 이목이 쏠리는 일이기에 타이타닉호는 무리하게 속도를 내게 됩니다.
1912년 4월 14일 밤, 타이타닉의 배의 하단부가 빙산에 충돌하게 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충돌로 인해 바닷물이 선체 내부로 유입되면서 배가 서서히 침몰하게 됩니다. 여자와 어린이를 먼저 배에 태우는 약자 우선의 구조활동을 시작하게 되지만 구조장비가 부족했습니다. 배는 점점 기울게 되고 로즈와 잭도 필사적으로 탈출하려고 합니다. 타이타닉호는 바닷속으로 완전히 잠기게 되고 겨우 살아남게 된 둘은 구조대를 기다리며 바다 위를 떠 있게 됩니다. 절망스러운 순간에도 잭은 로즈를 격려하다가 저체온증으로 숨을 거두게 되고, 꼭 살아달라는 잭의 말을 듣고 로즈는 적극적으로 구조요청을 하여 극적으로 구조됩니다.
이야기를 들은 해양과학자들은 그림 속의 여인이 할머니였단 사실을 알고는 보석 목걸이 찾기를 포기합니다.
그리고 할머니 로즈는 주머니에 있던 보석 목걸이를 바다에 던져버립니다.
2. 주요인물
- 잭 도슨 : 돈 한 푼 없는 떠돌이 화가로 타이타닉이 정박한 항구 근처에서 도박을 하다가 운 좋은 타이타닉의 티켓을 얻게 됩니다. 타이타닉에 승선하게 된 잭은 로즈에게 반하게 되고 자살을 시도하려던 로즈를 구해주며 둘의 인연을 맺게 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타이타닉호가 빙산에 충돌하면서 침몰하게 되고 맙니다. 로즈와 함께 구조를 기다리던 잭은 차가운 바닷물 속에서 저체온증으로 숨을 거두게 됩니다.
- 로즈 드윗 부카터 : 귀족 가문인 로즈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고 어머니의 강요에 의해 약혼자 칼과 원치 않는 약혼을 하게 되며 타이타닉 호에 오르게 됩니다. 자살을 시도하려던 로즈는 잭에 의해 마음을 바꾸게 되고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타이타닉호 침몰 후에 미국에 도착하여 자신의 이름을 로즈 도슨으로 바꾸게 됩니다.
3.총평
영화 타이타닉은 1912년도에 발생한 타이타닉 호의 침몰 사고를 바탕으로 한 영화입니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재난, 로맨스 영화로 개봉 당시 전 세계 흥행을 기록하며 영화 주인공인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케이트 윈슬릿 모두 큰 사랑을 받은 영화입니다. 타이타닉호가 중요한 역사적 사건이자 놀라운 공학적 업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는 사실만으로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침몰선의 비극과 승선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전 세계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했습니다.
이 영화는 거의 실물 크기의 배를 건설하는 것부터 1912년대를 진정성 있게 재현해 냈습니다. 대서양을 모방한 1700만 갤런의 물탱크가 포함된 대규모 세트를 만들어 냈습니다. 역사의 고증, 기술의 발전, 그리고 그 모든 것들을 훌륭하게 만들어 주었던 스토리로 11개의 아카데미상을 받고 전 세계 관객들의 사람을 받는 영화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